전달하고 싶은 메시지 -나는 어떤 것에 행복한 존재인가에 대한 물음에 대해서 답을 얻어야 한다. 나는 어떤 거에 행복한 존재인가?라는 답을 얻은 다음에는 그 행복한 순간들을 내 인생이 한정된 시간 속에 정말 꾹꾹 눌러 담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하기 시작해야 한다. 그러면 결국 내가 가장 행복할 수 있는 업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행복한 업을 찾았을 때는 결국에 그 업을 어떻게 사업화해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까라는 부분에 대해서 고민하게 될 거다. 경제적 자유는 궁극적으로 우리가 행복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을 줄 거고 불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수단이 될 테니까.. 이렇게 살아가는 과정이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적용하고 모든 사람들이 이런 방향성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의지와 열정이 생긴 첫날에 나태해 질수 없는 환경을 만들어라. 분명히 스트레스받고 고통스러울 거다. 그런데 환경 때문 에라도 열심히 성취하게 될 것이다. 고통과 성취를 위해서는 고통이 무조건 수반이 된다. 중요한 건 성취를 하면서 나는 성장해 있을 거다. 이 성장은 다음 성장과 성취에 기여를 해서 복리로 작용하게 된다. 반대로 고통은 일주일 정도만 지나면 성취로 인해서 다 사라진다. 성취는 스노볼처럼 복리로 불어나 행복의 시간을 가져다줄 거다. 고통은 일시적이다.
1. 100명 중 99명이 부정하는 환경이라면 변할 수 있을까?
- 인생에서 암흑기가 있거나 자존감이 떨어 질때가 있다. 그때도 사실 본인이 아무것도 안 하는 건 아니다. 책도 읽어 보려고 하고 사고를 확장해 보기도 한다. 탈피하기 위한 노력도 나름대로 한다. 그런데 결국 근본적으로 빠져나오지 못한 데에는 환경도 큰 몴을 한다. 그때 상황을 보면 가족들과 친구들한테 실패자로 낙인이 찍혀 있다. 내가 아무리 빠져나오려고 발버둥을 치고 노력을 해보려고 해도 100명 중에 99명이 낙인찍어 버리는 상황이다 보니 그 상황을 벗어나기가 어렵다.
그런데 군대나 회사 학교등에서 100명중 99명이 나를 진취적이고 얘는 뭐라도 해낼 거야 라는 시선을 받게 되면 주변사람들이 나을 응원 해준다. 또 나도 누군가를 이끌고 남에게도 같이 도전하자고 하고 주변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180도 바뀌게 된다. 자신감이 생기고 정말 할 수 있을 것 같다. 정체성이 완전히 바뀌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가족들과 예전에 실패자의 시선으로 보던 사람들에게 돌아와 다시 도전하겠다 하면 이해를 못 하고 안될 거라는 시선을 보낸다. 내가 180도 변화했음에도 불구하고 2~3개월 정도 다시 그런 환경이 되면 그래 내가 그 정도까지는 훌륭한 사람은 아닌데 하면서 다시 예전으로 돌아갈 가망성이 크다.
이만큼 환경이라는 게 어마무시하다. 그 환경을 탈피해야 한다. 독립을 하고 , 주변에 진취적으로 노력하는 사람들로 99%를 채운다.
결론은 스스로 아무리 갈로 닭고 주관을 만들려고 하고 변화하려고 노력을 한다 하더라도 환경이 받쳐주지 않으면 절대 변화할 수 없다. 그래서 정체성을 변화시키는 것과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은 무조건 병렬적으로 같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창업형 인간 데일리 체크리스트 5가지를 알아보자.
1) 나는 이 세상에 오늘 하나 이상의 작용을 가했는가?
2) 나는 내일의 나에게 새로운 퀘스트를 정확하게 부여했는가?
3) 내가 가지는 리스크, 열등감에 의해서 방어시스템이 작동하지는 않았는가?
4) 성장에 필요한 스트레스를 받도록 환경설계를 잘했는가?
5) 세상을 두고 계속된 실험을 하고 있는가?
> 의지와 열정보다는 지속적으로 도전할 수 있게끔 환경을 세팅하는 것이 중요하다. 창업형 인간 체크리스트를 매일 사용해서 내가 잘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자. 창업형 인가의 좋은 이정표, 나침반이 되길 바란다.
3. 경제적 자유를 얻은 후 결국 불행해지는 이유가 있다.
-본연의 모습을 보고 정을 놔두던 친구들이 주변에서 하나씩 떠나갈 수 있는 상황들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
나주에 돼서는 나의 환경과 나의 배경을 보고 만나게 되는 사람들만 만나게 되다 보면 어느 정도 회의감과 외로움을 느끼게 될 가망성이 굉장히 높다.
돈을 번다고 해서 사람이 변하는 것이 아니라, 그 상황이 변하고 환경이 변했다고 생각한다. 주변사람들이 떠나가는 이유도 서로가 살아가는 세계가 달라졌기 때문에 멀어질 수밖에 없는 그런 구조가 나올 수 밖에 없다.
당신이 만약 창업에 성공적으로 수익화에 성공해서 경제적으로 자유를 어느 정도 달성 하게 됐을 때는 당신이 정말 아끼는 주변인들에게도 세계관을 확장하고 어느 정도의 소득 수준을 올릴 수 있게끔 계속해서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내 주변인들의 행복을 위해서 라기보다는 궁극적으로 나의 행복을 위해서다. 내가 정말 아끼는 주변인들과 계속해서 함께 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려고 하는 것이다. 당신이 그들에게 먼저 손을 내밀고 같이 함께 세계관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와 소득을 늘려갈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면 결국 그것은 나 자신의 행복을 위한 일이 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