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창업형 인간 되기 프로젝트 ( 라이프해킹 스쿨#1)

by 이쁜손톱 2023. 1. 11.
반응형

Chapter 1. 왜 경제적 자유를 얻어야 하는가?

1. 창업형 인간 김성공 님의 강의내용 중 일부

-불필요한 스트레스가 많이 사라진다. (가격비교 안 하고, 신체리듬에 맞게 잠을 푹 잘 수 있다.)

-행복감과 만족도가 올라가고 자유롭고 선택할 수있는 삶을 살게 됐다.

-인간 자체가 변해야 한다.(인간개조)

 

02. 인간의 2가지 기계 시스템

(당부- 자의식 과잉을 버리고 복합존재를 버리고 나를 단순한 기계 1차원적으로 생각한다.)

인간에게 공통적으로 탑재되어있는 두 가지 시스템이 있다. (생존을 위해)

1. 망각시스템 (창업형 인간이 되기 위해 망각시스템을 이해하고 잘 활용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

2. 방어시스템 (과잉으로 오작동 해서 오히려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의 순간도 리스크로 인지해서  모든 기회를 잃게 만들기도 한다.)

 

03. 2가지를 얻기 위해서 경제적 자유가 필요하다.

왜 경제적 자유를 얻어야할까? (추상적으로 생각하지 말고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자.)

망각시스템으로 인해 목표를 하나를 가지게 되면 행복을 가져도 3일이 지나면 잊어버리고 다른 행복을 찾도록 설계되어 있다. 경제적 자유를 얻어야 하는 이유는 2가지 때문이라는 결론에 도달한다.

​1. 내게 주어진 한정된시간 안에서 행복의 총량안에서 최대한 행복을 채우기 위해서.

2. 내게 주어진 한정된 시간안에서 불행의 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그럴 려면 내가 어떨 때 행복한지? 구체적으로 리스트업이 되어 있어야 한다.

(행복가치를 무조건 글로 쓴다 남을 가르칠 때, 인정받았을 때, 성과를 냈을 때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적는다.)

 

Chapter 2. 왜 창업형 인간이 되어야 하는가?

01. 미래자산 계산기를 만든 이유

-현실자각 (예시-직장인 20년 뒤 15억의 총자산을 가지면 8억의 가치나 마찬가지->노후가 보장되지 않는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해야 할 3가지 1. 창업 2. 주식 3. 부동산

 

02. 매스컴이 만든 창업에 대한 잘못된 인식

-창업을 못했던 이유->리스크 때문일 것임. (요즘은 무자본 창업도 가능함)

창업의 정의- 나의 업을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거래대상을 찾아야 함->학부모, 직장인, 노령층등-> 거래대상이 어떤 가치를 필요로 하고 니즈가 있는지 탐색)

창업은 세상에 다양한 대상을 두고 가설을 해보고 검증을 해보는 것. 과학실험과 동일함

-결국 반복하다 보면 어떤 가치를 더 필요로 하는지 알게 되고 확률 높은 가설을 세울 수 있게 된다.

-창업은 그저 어렸을 때 할아버지 어깨를 주물러 드리고 천 원을 받는 행위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그게 창업의 전부다. 여기서 손자가 할아버지에게 제공하는 가치는 무엇일까? 

어깨를 시원하게 해 드리는 가치가 아니라, 손자가 작은 손으로 어깨를 주무를 때 오는 "행복한 감정"

이 감정이 손자가 할아버지에게 제공하는 본질적인 가치인 것이다. 그리고 할아버지는 그 가치를 받고 천 원이라는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다.

 

 

03. 창업형 인간의 정의

1. 세상을 두고 반복적인 실험을 할 수 있는 사람이다. 창업은 밥 먹는 것, 씻는 것처럼 일상적이 되어야 한다.

2. 언제든 스스로가 자신의 업을 만들어서 수익활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이다.

앞으로는 회사가 아니라 더 많은 거래대상들과 더많은 거래를 하는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누군가에게 필요한 가치를 생산하고 제공해서 그에 합당한 비용을 언제든지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 시대가 빨리 왔다. 로봇의 기술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사회적 이슈로 인해 늦어졌다.

수십 년의 미래가 로봇이 사람의 일을 대체할 수 있다는  명분이 생겨서 원하든 원하지 않든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앞으로는 1인기업화가 될 것이다. 우리 개개인 하나하나가 용역을 받아서 일하는 구조가 될 것으로 본다.

 

 

Chapter 3. 창업형 인간이 되기 위한 필수 역량 1

01. 뇌의 메모리 확장하기

-천재가 아닌 이상 우리가 메모리를 확장하려면 모든 걸 글로 적어야 한다. (컴퓨터, 공책 다 좋다)

글로 적어야 하는 이유는 1. 우리의 망각시스템 때문이다. 인간은 열정, 기억. 의지들이 3일 정도가 지나면 잊어버리게 되어있다.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사라질 수 있다. 그래서 정보, 생각, 사고, 감정을 백업과 저장의 의미로 모두 기록을 해야 한다. 2. 나의 사고를 제대로 정리하기 위해서다. 글로서 논리적인 결론을 내보면 어떤 주제가 나와도 논리적으로 의견을 얘기할 수 있다. 

02. 정체성 이론

-나의 존재의 이유와 마찬가지다. 내가 어떤 것을 목표로 두고 인생을 살아가야 하는지와 직결된다.

목표가 없으면 지속성이 없고 장벽이나 시련에 부딪쳤을 때  포기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끊임없이 정체성을 찾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러려면 내 머릿속의 생각, 사고, 내가 느끼는 모든 감정까지 글을 쓰고 논리적인 결론을 내리고 가야 한다. 

-나는 내가 내린 결론의 총합이다. 나의 뇌를 믿지 말라. 내 머릿속 모든 것에 대한 자신만의 결론을 내리고 가야 한다. 스트레스받는 일을 회피하지 말고 결론을 내리고 가야 한다.(인간의 방어시스템이 작동해서 그렇다.)

03. 세계관 이론

-세계관의 크기가 100이라고 가정하자. 실제 대학생의 세계관은 5 정도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은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이 한정되어 있다. 시간, 돈 두 가지 정도이다. 

1이라는 사건이 생겼다고 하자. 세계관이 20인 사람과 세계관이 5인 사람이 인지하는 사건의 느낌이 다르다.

세계관이 작으면 한정적인 자원들을 비효율적으로 사용할 수밖에 없다.

만약에 부자가 되고 싶고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면 돈을 먼저 벌 생각보다는  세계관을 먼저  넓히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을 해야 한다. 그럼, 세계관을 어떻게 넓힐 수 있을까?

-책을 통해서 세계관을 넓힐 수 있다.

-주위 사람을 통해 세계관을 넓힐 수 있다.

-자기 주도적 행동, 적극성으로 세계관 확장을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